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공기정화식물 몬스테라 가지치기 수경재배와 흙에 심기

by geeb: 2020. 3. 5.

오늘은 공기정화 식물인 몬스테라 가지치기로 수경재배랑 화분에 심어볼거에요~~

 

몬스테라는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고, 멕시코산이며 온실에서 자라난대요!

 

따뜻한 물을 줘야하고, 더운 여름에는 물 젖은 천으로 잎을 닦아 주고 분무해주는 방법이 있어요!

 

 

 

이건 화분에 심은 몬스테라에요~~ ㅎㅎ 몬스테라 가지 모양은 생각보다 제멋대로 뻣어있어서 모양잡기가 힘들었어요

 

 

 

우선 저는 펫플랜트라는 사이트에서 몬스테라를 처음 구매했어요! 몬스테라 뿐만 아니라, 다른 식물들도 이쁘고 가격도 정말 착하고 몬스테라 잎도 싱싱하게 잘 배송이 되었어요~~ 벌써 같이 생활한지 7개월이 다 되어가네요~! 몬스테라는 번식력이 정말 최고에요 ㅋㅋ 자르면 또 새 잎이 자라고 또 자라고.. 엄청나요 (무서울 정도..) 몬스테라 잎은 중간중간 구멍이 있어요~ 잘 모르는 친구는 벌레먹은 줄 알았다는..ㅋㅋㅋㅋㅋ 몬스테라의 매력이죠!

 

 

 

군데 군데 가지치기를 해서 자른 부분이 보이시죠? 가지치기를 할 때에 저도 다른 블로그를 보고서 했는데

한 줄기를 자르는게 아니라, 가지가 뻗어나가는 그 바로 밑 부분을 자르는 거래요! 

 

 

 

이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가실까요? 가지가 나온 부분 바로 밑에 기둥을 자르는거에요!

 

몬스테라를 잘라서 수경재배를 했어요~ 인테리어 효과도 좋아요 ㅋㅋ 대신.. 투명한 유리병에 넣으니 저렇게 뿌리가 징그럽게 자라나요 ㅠㅠ 유리병을 이쁘게 감싸주는 무언가가 있어야 할 것 같네요 ㅎㅎ

 

가지치기를 하고 물에 담궈둔지 일주일? 부터 점점 조금씩 흰 뿌리가 자라더니 저렇게 더 많은 뿌리가 생겨났어요! 그리고 물도 일주일에 한번씩 잘 갈아주었어요~~! 생수말고 수돗물로 했습니다

 

그렇게 많이 신경을 쓰지는 않았는데, 고새 또 하나의 잎이 났더라구요

 

 

여기 연두색 잎이 새로 자라난 잎이에요~~! 저기 몬스테라 대에 갈라진 부분에서 자라나요~ 너무 신기신기.. 수경재배도 금새 많은 잎이 자라날 것 같아요 ㅋㅋ .. 공기청정식물이여서 좋기는 한데 계속 번식하면ㅠ잘라서 주변사람들에게 나눠줘야 겠어요~~

 

몬스테라의 장점 중 하나가 많은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잘 자라는 점이에요!

 

그리고 햇빛!!! 직사광선에 두면 잎이 시들시들 해지니까 참고해주세요!! 한번은 햇빛을 받아야 잘 자란다고 생각해서 햇빛이 잘 들어오는 창가에 두었다가, 고새 바로 시들시들 ㅠㅠ 

 

 

이번엔 화분에 심도록 해볼게요!!

 

분갈이흙이랑 세척마사토 세트를 주문했어요~~ 쿠팡 로켓배송이 너무 좋은 것 같아요 ㅋㅋ 바로 다음날 배송 완료!

 

 

 

심을 몬스테라는 얼마전에 가지치기를 해서 벌써 이렇게 흰 뿌리가 자라난 몬스테라에요~~ 수경재배를 할 생각으로 물에 담궈뒀던 몬스테라를 선물을 할 겸 화분으로 만들어봤어요!

 

 

 

이거는 깔망이에요~ 화분 구멍에 흙을 걸러주는 망이에요 

 

 

 

저는 화분에 이렇게 겹쳐서 2겹을 깔았어요~ 물을 붓고 물이 빠질 때, 흙이랑 같이 빠지는 점을 보완해주는 망이에요!

 

 

 

깔망 위로 세척마사토를 1cm정도 깔아줍니다! 이렇게 깔아주는 이유는 흙이 빠지지 않기 위해서에요~~

 

마사토로 인해서 흙이 안빠진다고 하더라구요~ㅋㅋ

 

 

 

마사토를 깔아주었다면 이번엔 분갈이흙!! 좋은 성분인 흙이에요~ 흙 냄새가 좋더라구요 ㅎㅎ 자연냄시~~~~

 

 

 

저는 흙을 깔면서 조금씩 물을 넣어줬어요~ 이거는 사실.. 수경재배를 한 몬스테라가 물이 갑자기 없어지면 어쩌지..하는 ㅋㅋㅋㅋㅋ그냥...저의 생각으로... 촉촉한 물이면 조금 적응이 쉽지 않을까하여....... 

 

 

 

흰 뿌리가 생각보다 위에 위치한 게 있어서 ㅠㅠ 조금 밑으로 심었어요~~!! 

 

 

 

흙을 조금씩 넣으면서 몬스테라 위치도 잘 만져보고 했어요! 흙으로 심는건 처음이라 잘 자라나야 할 텐데, 걱정이에요~ㅎㅎ 그래도 몬스테라는 강하니까 잘 자랄거에요

 

 

 

화분에서 요정도로 흙을 넣었어요~ 흰 뿌리가 가려질 만큼! 그리고 너무 많이 흙으로 덮으면 새싹이 자라기 힘들까봐.. 이정도?

 

 

 

한번 더! 마사토를 위에다가 넣었어요~~ 미관상으로 보기에도 좋지만 이렇게 해야 묽을 넣어도 흙 파임이 덜 할 것 같네요!

 

 

 

짜잔!! 완성이에요~ 화분은 원하는 화분을 구매하셔서 하면 될 것 같아요~~~~

 

이렇게 완성 된 화분을 선물하기엔 너무 좋은 것 같아요! 인터넷엔 몬스테라를 많이 팔아요~ 

 

근데 이렇게 화분에 넣어서 팔면 화분 값이랑 합쳐져서 가격대가 많이 오르더라구요?

 

가지치기가 많이많이 되어서 이쁜 화분에 담아 지인들께 선물하면 좋을 것 같아요~ ㅎㅎ 

 

몬스테라 키우면서 주의사항

- 직사광선을 피한다 (너무 햇빛을 받으면 시들시들해져요ㅜㅜ)

- 물은 일주일에 한 번 듬 뿍! (몬스테라는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잎으로 뱉어 낸대요, 잎에 송골송골 맺히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)

++++몬스테라를 화분에 옮겨 심은지 한달 후

 

새싹이 돋았어요~ 4-7일에 한번 종이컵 한 컵 정도의 물을 주었고 신경을 많이 못썼어요ㅜㅜ 그래도 새싹이 생겼어요!! 화분 옮겨심기 성공이에요^^ 잘 자라주길~